비트코인 단타매매 방법



오늘은 코인 시장의 단타매매 종류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코인 거래소는 국내주식, 해외주식과는 다르게 365일 24시간 거래소의 호가가 움직이고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이 주식보다 단타가 쉬운 이유 입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코인을 알트코인이라고 하며 보통 알트코인의 변동성이 비트코인보다 높기 때문에 코인 단타매매는 알트코인을 많이 이용합니다.

코인 단타매매 방법

1. 단타매매 정의하기

주식이건 코인이건 단타 매매는 변동성만 있다면 어떤 종목에서도 가능합니다. 단타 매매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단타 매매를 하기 전 내가 생각하는 단타 매매란 어떤 매매인지 정의부터 하고 매매를 진행해야 합니다.

단타 매매란 짧은 시간안에 혹은 짧은 일자안에 포지션을 정리, 즉 매수한 종목을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트코인은 365일 24시간 변동하기 때문에 매수 후 취침하게 되면 다음날 가격이 위아래로 크게 움직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타 매매란 매수 후 계획한 수익 또는 손실이 나면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을 말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매수 후 변동성이 없어서 오래 포지션을 유지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단타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겐 적어도 매수한 날에 수익이 나건 손실이 나건 취침 전에는 꼭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업비트 단타매매 방법

업비트에 접속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많은 종류의 코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메인화면

2. 원화 | BTC | USDT 중 매수할 종목 정하기

    업비트 우측을 보면 상단에 원화 | BTC | USDT | 보유 | 관심의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설명드리면 원화는 KRW, 우리나라 돈으로 코인을 매수할 수 있는 항목이며 BTC는 비트코인의 약자로 보유한 비트코인으로 다른 코인을 매수하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USDT는 테더라고 불리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다른 코인을 매수/매도할 수 있는 항목이며 보유와 관심은 내가 현재 매수한 코인 그리고 관심으로 추가한 코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코인 시장은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꼭 거래량이 높은 코인 위주로만 거래하셔야 나중에 보유한 코인을 현재 가격에 팔기도 쉽습니다. BTC / USDT의 경우 업비트에서 원할하게 거래되지 않고 있어서 해당 코인을 매수하면 팔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원화에서만 매수/매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업비트 종목보기

    3. 코인 정하기

    단타매매에 유리한 종목은 당연히 변동성이 높은 종목입니다. 일반적으로 변동성이 높은 종목은 거래량이 많고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코인 고르는 방법은 전일대비 변동성이 높은 코인으로 정렬하거나 또는 거래대금으로 정렬해서 많은 돈이 매매되고 있는 코인에서 매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거래대금으로 정렬하면 아래와 같이 도지코인이 가장 거래대금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업비트에서 보여주는 거래대금은 현재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전까지의 거래대금입니다. 따라서 현재시간이 5/26 15:26 이기 때문에 5/25 15:26 ~ 5/26 15:26까지의 거래대금이 1759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매일 단타매매를 하다보면 거래대금이 높은 종목이 하루 평균 얼마정도 발생하는지를 체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 가장 거래가 많은 1759억은 평소보다 많이 낮은 거래대금으로 그 만큼 많은 사람들이 매매하고 있지 않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 거래대금이 3~5천억 정도가 발생하고 있는데 1조의 거래대금이 특정 종목에서 발생한다면 굉장히 큰 변동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 거래대금 정렬

    4. 차트 확인하기

    도지코인 5분봉 차트

    단타매매를 하기 전 차트를 체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차트는 과거의 기록이지만 변동성 거래량 등을 눈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도지코인을 5분봉으로 보면 큰 상승이 나온 구간이 2번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승의 변동성은 가장 바닥에서 최고점까지 각각 3.76%, 2.75% 입니다. 즉 도지코인을 매매하게 되면 정말 잘 매매해도 2~3% 정도의 기대수익을 볼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수익을 생각하고 매매하시는 분들께는 도지코인의 기대수익이 작기 때문에 매매할 종목으로 고르긴 힘든 상태입니다.

    거래량이 조금 더 낮은 블러의 차트를 도지코인과 같이 똑같은 5분봉으로 보면 3번의 상승이 있었고 각 상승의 변동폭은 각각 6/25%, 5.67%, 6.78%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도지코인이 거래량이 더 많지만 변동성은 블러가 더 높기 때문에 (도지코인 기대수익 2%, 블러 기대수익 5%) 더 많은 익절을 원하는 분들은 블러가 매매하기 더 좋은 종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블러 5분봉 차트

    참고로 업비트와 바이넨스, 바이비트, 비트겟 등 코인거래소의 대부분의 일봉 캔들이 마감하는 시간은 한국 시간으로 09:00입니다. 즉 새로운 캔들이 09:00에 생기면서 업비트의 알트코인들은 큰 변동성을 보여주는 코인이 많기 때문에 09:00전에 기다리셨다가 09:00에 거래량이 터지면서 슛팅이 나오는 종목을 매매하시면 짧은 시간안에 큰 변동성으로 단타매매하기에 어느정도 괜찮으니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5. 단타매매 계획하기

    종목과 변동성을 확인했다면 마지막으로 단타매매의 가장 중요한 손절/익절 구간 설정입니다.

    수익률로 계산해도 되며 수익금으로 계산해도 됩니다.

    한 번의 매매로 5만원 정도의 익절을 원한다면 100만원으로 5%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에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0만원으로 매매할 경우 2.5%의 익절을 하게되면 목표한 5만원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실구간도 매매하기 전에 반드시 정해야 합니다.

    매매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차트를 기준으로 매매하기 때문에 차트에서 추세선 하단이 뚫리거나 또는 거래량이나 하락의 속도가 가파르거나 아니면 비트코인이 갑자기 하락해서 모든 알트코인이 빠지는 경우가 발생하면 주저없이 모든 매수물량을 시장가로 던져서 정리합니다.

    매매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손절에 대해 절대값(손실 퍼센테이지 또는 손실금액)으로 정하시거나 특정한 기준을 만드셔서 해당 기준에 도달하면 손절하는 매매를 계획하고 매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업비트로 단타매매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단타매매는 종목 선택과 매수, 매도 시나리오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작은 금액으로 많은 연습과 나의 승률에 대한 통계를 확인 후 매매하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