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현물 ETF와 비트코인 급등



어제 저녁 비트코인 현물 ETF 관련 뉴스로 비트코인이 크게 상승하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과 해당 뉴스의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차트

어제 밤 11시 부터 비트코인이 꿈틀거리더니 23:20부터 급등이 진행되었습니다.

26k에 위치하던 비트코인은 26.2k에서 2시간 만에 28.1k까지 약 2k의 급등이 발생했습니다.

그레이스케일 BTC 현물 ETF 전환 재검토 명령

23:24에 코인니스에 올라온 뉴스입니다. 아마 현지에서는 조금 더 빨리 뉴스가 발생했고 해당 뉴스가 나온 시점에 비트코인의 상승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내용은 미 연방법원에서 SEC에 그레이스케일의 GBTC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반려를 취소하라고 명령했다는 뉴스입니다. GBTC란 그레이스케일에서 발행한 비트코인 추종 인덱스 상품이며 그레이스케일이 보유한 비트코인의 수량은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보유한 비트코인 수량의 무려 4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법의 판단이 굉장히 중요한 나라이며 이는 SEC가 지금까지 비트코인 관련하여 굉장히 부정적인 발언과 스텐스를 보여준 부분에서 향후에 변화된 모습이 나올 수도 있다라는 것을 생각해봐야 할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론 SEC에서 항소를 제기할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트위터(X)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라이선스 취득

그리고 추가로 발생한 뉴스입니다.

트위터가 트위터 사용자에게 암호화폐로 결제 및 전송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취득했다는 뉴스입니다. 이 뉴스가 나온 시간에 추가 상승이 발생하긴 했지만 트위터의 호재라서라기 보다는 위의 그레이스케일과 SEC의 뉴스로 추가 상승이 발생한 것이라고 봐야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머스크가 트위터로 암호화폐 관련하여 무엇을 할지 모르지만 뭔가를 보여줄 걸로 생각되긴 합니다.

비트코인 향후 전망

5분봉 차트입니다.

아래의 상승과 거래량은 이전의 하루 10% 하락의 거래량보다 더 큰 거래량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분명히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눌림이 발생하고 있지만 하락의 거래량이 매우 미미한 상태로 26k에서의 횡보처럼 장기간 횡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추가 상승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하여 저는 지금 자리(27.4k)에서 롱 포지션을 진입했습니다.

일봉 차트에서 현재의 모습과 비슷한 과거 패턴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통점은 모두 큰 하락 + 횡보 + 거래량 양봉 상승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후 약 2~3일 정도 추가 상승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의 상승도 비슷하게 나올 가능성이 현재 매우 높습니다. 오늘 저녁 짭비농이라 불리는 미국 ADP비농업고용자수 지표가 있긴한데 추가 상승에 영향을 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제의 뉴스로 비트코인 현물 ETF의 향후 전망이 조금 밝아졌습니다. 조만간 현물 ETF 승인 뉴스가 날지도 주목해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 이슈와 상승원인을 확인해봤습니다.